Unity

Unity UI 최적화

우대비 2025. 3. 30. 10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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📖 캔버스 분할 전략

문제점

  • 단일 캔버스에서 하나의 요소가 변경되면 전체 캔버스가 더티(dirty) 상태가 
  • 천 개의 요소가 있는 경우 성능 저하가 심각해질 수 있

해결 방법

  • 캔버스를 여러 개로 분할
  • 업데이트 빈도에 따라 분리 (정/동적 요소 구분)
  • 첩 캔버스 활용으로 계층적 구조 만들기
  • 일한 Z, 재질, 텍스처를 가진 요소들을 같은 캔버스에 배치

 


🖥️ 래픽 레이캐스터 최적화

의점

  • 든 입력 지점을 반복 검사하므로 오버헤드 발생
  • 불필요한 레이캐스트 체크는 성능 저하의 원

적화 방

  • 비대화형 UI 캔버스에서 그래픽 레이캐스터 제
  • 정적/비대화형 요소의 레이캐스트 타겟 비활성화
  • 월드스페이스/스크린스페이스 카메라 모드에서 차단 마스크 신중히 사용

 

 


🎮 UI 요소 최적화

피해야 할 상황

  • 큰 목록이나 그리드 뷰의 무분별한 사
  • 다수의 UI 요소 중
  • 불필요한 레이아웃 그룹 사용

최적화 전

  • 브젝트 풀링을 활용한 UI 요소 재사용
  • 비례 레이아웃은 앵커 시스템 활용
  • 동적 요소가 많은 경우 직접 레이아웃 계산 로직 구현

 

 


📷 캔버스 숨기기와 비활성화

효율적인 방법

 
csharp
 
Apply to UI_StartPopu...

장점

  • GPU 드로우 콜 감
  • 메시와 버텍스 데이터 유
  • 필요한 OnDisable/OnEnable 콜백 방

 

 


🐎 UI 애니메이션 최적화

장 사항

  • 니메이터 대신 코드 기반 애니메이션 사용
  • 트위닝 시스템 활
  • 적 요소 애니메이터 

 

 


🕹️ 전체 화면 UI 최적화

능 향상 

 
csharp
 
Apply to UI_StartPopu...

추가 최적화

  • 숨겨진 UI 요소 비활성화
  • 필요한 캔버스 렌더링 방지
  • 백그라운드 처리 최소

 

 


마무리

UI 최적화는 게임 성능 향상에 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. 위의 팁들을 적절히 활용하면 더 나은 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 있습니다. 특히 모바일 게임 개발에서는 이러한 최적화가 더욱 중요합니다.가적인 최적화 팁이나 자세한 내용은 Unity 공식 문서를 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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